기차로 전국을 여행할 수 있는 코레일 내일로 패스가 새롭게 바뀌면서 나이 제한이 풀리고 전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패스권으로 변경되었습니다.
오늘은 코레일 내일로 두 번째 이야기 예매방법과 좌석지정, 추천코스 그리고 혜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.
목차
코레일 내일로란?
코레일에서 출시하는 국내 여행 패스 중 하나로, 기차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철도 교통 패스입니다.
2007년에 처음 선보여진 이 패스는 초기에는 만 18세에서 24세까지의 이용이 허용되었으나, 시간이 흐름에 따라 하한 연령은 제한이 없어지고 상한 연령은 만 29세로 조정되었습니다.
처음에는 대학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지만, 우리나라 20대 인구 감소로 인해 인기가 감소하다가 2020년에 나이 제한이 폐지되면서 '내일로 두 번째 이야기'가 선보여졌습니다.
내일로 두 번째 이야기 바뀐 내용
1. 누구나 언제든 이용 가능
- 전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연령이 확대되었습니다.
- 연중운영으로 이용기간이 확대되었습니다.
2. 높은 자유도 향상
- 유효기간 내에 3일을 직접 선택하여 패스를 사용하는 '선택 3일권' 신설로 더욱 자유로운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.
3. 좌석지정 가능
- KTX와 일반 열차의 좌석을 무료로 지정할 수 있게 되어 편의성이 향상되었습니다.
- KTX: 1일 1회, 총 2회
- 일반열차: 1일 2회
내일로 이용안내
이용정보
- 이용대상:
전 국민 누구나 - 이용기간:
연중운영(단, 한국철도가 지정한 명절 대수송기간 운영중지) - 이용방법:
패스 구입일 익일부터 7일 이내 이용개시 - 구매기간:
이용시작일 기준 7일 전부터 구매 가능(패스 구매와 동시에 좌석 지정권 및 입석 이용권 발매 가능) - 판매처:
코레일톡, 역창구
패스 가격
1. 연속 7일권
- ADULT(일반):
110,000원 - YOUTH(만 29세 이하):
80,000원 - 좌석지정: KTX: 1일 1회, 총 2회/ 일반: 1일 2회
2. 선택 3일권
- ADULT(일반):
110,000원 - YOUTH(만 29세 이하):
80,000원 - 좌석지정: KTX: 1일 1회, 총 2회/ 일반: 1일 2회
3일권의 유효기간은 7일이니 기간 내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
이용 열차
- KTX
- 일반열차(ITX-마음, ITX-청춘, ITX-새마을, 새마을, 무궁화, 누리호) 좌석·입석(자유석)
내일로 예매방법
내일로는 코레일톡 또는 역창구에서 예매 및 구입이 가능합니다.
코레일톡을 통한 예매방법
1. 코레일톡 앱 다운받기
2. 회원가입 후 로그인
3. 홈 화면 하단 메뉴에서 [관광상품] -> 자유여행패스에서 내일로 두 번째 이야기 [예매하기] 터치
4. 약관의 동의
5. 승객 수, 사용기간(7일권/ 3일권), 혜택역 선택 후 [결제하기] 터치
6. 결제 방식 선택 (카드결제, 간편결제) -> KTX마일리지 사용선택 -> 결제 정보 입력 후 [결제/발권] 터치
내일로 혜택역이란?
내일로 혜택역은 내일로 티켓을 구매할 때 시작일과 함께 선택할 수 있는 특별한 혜택으로 여행 도중 지정한 혜택역의 여행 센터를 방문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.
혜택의 종류는 선택한 혜택역에 따라 다양하게 제공되므로, 어떤 역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.
내일로 좌석지정 방법
1. 승차권 확인 페이지에서 [좌석지정] 터치 -> 이용 구간, 날짜, 인원 선택 -> 승차권 예매
2. 승차권 정보 확인 -> [결제/발권] -> 예매한 승차권 확인
내일로 추천 코스
1. 전국형 코스
용산역 -> 익산역 -> 광주역 -> 광주송정역 -> 마산역 -> 대구역 -> 동백산역 -> 태백역
2. 바다형
대천역 -> 목포역 -> 여수역 -> 부산역 -> 강릉역
3. 레저형 코스
가평역 -> 강릉역 -> 단양역 -> 진주역 -> 강릉역
4. 역사형
서울역 -> 공주역 -> 광주역 -> 경주역 -> 안동역
내일로 이용 시 유의사항
- 패스에 표기된 기명인만 사용 가능하며 타인 양도 절대 불가합니다.
- 열차 탑승 시 "내일로 두 번째 이야기 패스 티켓, 좌석지정권 (입석:자유석 이용권), 신분증" 전부 지참하셔야 하며, 미지참시 최대 30배의 부가운임이 징수됩니다.
- 종이승차권(MS중기권)은 분실 시 재발매되지 않습니다.
- 열차 지연보상 및 마일리지 적립대상에서 제외되며, 서면상 기재하지 않은 사항은 철도공사가 정한 여객운송약관 및 관련규정을 적용합니다.
- 내일로 패스는 이용시작일 1일 전까지 최저수수료 공제 후 반환 가능합니다.
- 단, 구매 후 30분 이내에는 수수료 없이 반환 가능
- 내일로 패스는 이용시작일 이후, 좌석지정권(입석: 자유석 포함)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위약금(영수금액의 5%) 공제 후 유효기간 내 반환 가능합니다.
- 단, 좌석지정권(입석:자유석 포함)을 사용한 경우 반환 불가
- 부정판매 또는 타인 양도 시, 민•형사상의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.
마무리
이상으로 코레일 내일로 두 번째 이야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.
나이제한이 있을 때는 바쁜 스케줄에서 무리하게 내일로 여행을 끼워 넣는 분들이 많았는데 이제는 언제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마음 편하게 여행할 수 있을 듯합니다.
해외뿐 아니라 국내도 멋진 여행지라는 것을 기억해 주시고 더욱 아름다운 대한민국을 즐겁고 행복하게 여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.